100년 지속되는 비닐 대신 잘 녹는 포장재 친환경 택배 포장!

비대면 소비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 시장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습니다.매년 규모를 확대한 온라인 쇼핑 시장이 비대면 소비 확산으로 날개를 달았습니다.지난해 국내 물류 업체 C사를 통해서 움직인 택배 상자는 약 13억 2,000만개로 한국의 15세 이상 인구당 연간 29개 이상의 택배를 받았습니다만, C사 1곳에서 “만”을 봐도 이것 뿐이므로 전체적인 택배 물량은 얼마나 많은지 짐작이 가요?택배량이 많아지면서 소비가 급증했지만1개는 골판지입니다.한국산 연합회에 의하면 올해 제1분기의 종이 생산량은 총 138만 8045톤으로 작년의 제1분기보다 무려 8.27% 늘었다는 것입니다.골판지의 생산량은 올해 제1분기에 생산된 전지 중 48.11%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습니다만, 골판지의 생산량이 이렇게 많은 것은 당연히 택배 물량의 증가와 관련이 있죠.대부분의 택배 박스는 골판지로 만들어졌습니다.비닐 포장지 또는 스티로폼 상자도 있습니다.상자 안에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완충재가 사용되고 그 안에 직접 제품이 들어 있는 종이 상자, 발포 스티롤이 그 밖에도 있습니다.신선한 상품이나 냉동 제품의 경우는 보냉제가 필수입니다.문제는 이처럼 쌓인 포장 용기는 제품이 주문자에게 인도될 것으로 사용이 끝나고 버림받는 것입니다.이에 대한 유통·물류 업계는 한번 사용되고 쓰레기가 된 포장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까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적정 포장을 통해서 포장재의 지나친 사용을 줄이고 종이 테이프와 옥수수 완충제와 같은 친환경 포장재의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오늘은 비대면 소비 증가로 갈수록 심해져택배 포장 문제를 보고 환경 친화적인 대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봅시다.택배 포장의 변화, 왜 필요한가?

완충제와 상자에서 배송된 제품.완충제를 빼보자 주문한 제품이 크기에 비해서 지나치게 큰 상자에 들어 배송됐다.택배 포장의 변화가 필요한 최대의 이유는 택배 물량의 증가에 있습니다.국가 물류 통합 정보 센터에 의하면 국내 택배 시장의 물동량은 2019년 기준으로 27억 9,000만개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018년 택배 물량이 25억 4,000만개인데 비해서 약 9.7%증가한 것입니다.2020년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택배의 물동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택배 자체의 물량이 많은 것도 있지만 과대 포장도 심각한 문제입니다.파손을 막기 위해서 제품을 포장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많은 포장재를 낭비하고 있습니다.특히 체적은 작지만 깨지기 쉬운 화장품의 경우 체적 대비 수백배 에어캡과 랩에 휩싸이고 배송되기도 합니다.과대 포장은 불필요한 쓰레기를 생산되고 있습니다.국립 환경 과학원에 의하면, 2017년 1년에 배출된 포장 폐기물의 양은 약 760만톤으로, 생활 폐기물 전체의 40%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불필요한 포장 폐기물을 줄여야 하는 이유는 이것입니다.물에 녹는 완충재와 자연 분해 포장재

유통·물류 업계의 고민은 처음에 포장 자재와 완충재에 반영되었습니다.”친환경 택배 포장재”에 대한 대체를 선언하는 기업이 속속 늘어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신선 제품을 주로 배송하는회사와 w사는 종이를 활용한 포장재, 재이용 보냉 박스 등을 전격 도입 이용하고 있습니다.그동안 비닐 또는 스티로폼이 사용된 완충재는 재생지를 활용한 종이 완충재와 물에 녹기 쉬운 옥수수·감자 녹말 완충제에 대체되고 있습니다.옥수수 가루나 감자 녹말 완충재는 비닐과 달리 변기에 버리거나 샤워할 때 녹여서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g면세점은 올해 안에 에어 캡을 완전히 퇴출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비닐로 만든 에어 캠프는 인천 공항에서만 연간 1,000여톤이 배출되어 환경 오염의 주된 원인으로 지적됐는데,ㅅ면세점은 자체적으로 충격 완화가 가능한 재이용 물류 박스를 도입하고 에어캡 사용량을 40%이상 줄이고 친환경 재생지 포장을 도입하고 사용량을 더 줄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앞으로 물류 박스 안에서 추가 완충 역할을 하는 에코 박스를 도입하고 추가 포장을 하지 않는 제품을 점차 확대되어, 에어캡 사용”0″을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역시 비닐 에어캡 배출량이 방대한 “”면세점도 에어캡 변경에 나서고 있습니다.d면세점은 지난해 9월부터 통합 물류 센터에서 인도 자리까지 제품을 옮기면서 제품 보호 기능이 강화된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또 기존의 비닐 포장재 대신 생분해 소재의 에어 캡을 사용하고 연간 200톤의 비닐 폐기물을 감량하겠다고 밝혔습니다.H백화점은 설날부터 과일 세트의 포장재를 종이에 변경했습니다.포장재 폐기물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 입장에서는 분리 배출도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무엇보다 이 박스는 100%사탕수수 섬유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보통 포장재는 종이라 하더라도 토양의 미생물에 의해서 분해되지만 재질로 최저 5개월에서 최대 2년이 걸리지만 H백화점의 사탕수수 포장재는 3개월도 들지 않는다고 합니다.또 목재 원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작 단계부터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젤 아이스 팩의 대신에 얼린 미네랄 워터

냉동 식품을 안전하게 배송할 때 사용되는 보냉제 중에는 지금까지 고 흡수성 수지가 사용되어 왔습니다.그러나 내용의 처리가 어렵고 싱크대와 하수구로 배출되었을 때에 수질 오염을 유발할 알고 있는데, 요즘은 젤 아이스 팩 대신 물 아이스 팩과 얼린 생수에 대체되고 있습니다.100%물을 얼린 물 보냉제는 배출시에 수질 오염을 유발하지 않고 얼린 미네랄 워터는 버리지 않고 음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자사의 생수를 얼리고 보냉제 대신 사용하는 고 사는, 시판품과 같은 제품인데, 보관 후 언제든지 다시 마심. 수 있다고 합니다.마찬가지로 얼린 생수를 써서 신선 식품을 배송하는 G 사는 자사의 배송 방식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96%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상자 접착에 주로 사용되는 비닐 테이프는 종이 테이프가 대신해서 있습니다.비닐 테이프의 경우 분해하는 데 10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테이프를 떼지 않으면 박스의 재활용이 힘들다는 점이 문제가 됐어요.종이 테이프의 경우 친환경 종이 재질로 만들어진 환경 오염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분별 수집할 때에 테이프를 제거하지 않고도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택배 박스를 개선하고 비닐 테이프의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종이 접기만으로 박스 밀봉이 가능한 “조립형 박스”를 통해서 비닐 테이프의 사용을 막은 것이지만, 대표적인 예로서 H사의 “핑거 박스”과 C사의 “에코 테 프레스 박스”을 들 수 있습니다.친환경 택배 패키징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환경부의 재이용 택배 포장재의 모델 사업에 활용된 폴리 에틸렌(PE)재질의 택배 상자(출처:환경부)에서는 친환경 택배 패키징 때문에 정부는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나요?환경부는 2018년 12월”유통 포장재 사용 감량을 위한 지침”을 발표하면서 그동안 파손 방지 등 안전성의 이유로 규제 대상이 아닌 택배 포장재에 대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했습니다.환경부는 이 가이드 라인을 통해서 재이용 가능한 박스를 활용하는 물류 시스템의 구축과 환경 친화적 포장제 사용을 촉진하고 적정 포장 설계를 통한 택배 포장재의 사용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또 파손의 위험이 적은 품목(정보 통신품, 생활 용품, 신변 잡화, 도서 및 문구류)에 대한 세부 포장 지침(포장 공간 비율 50%이하, 포장 횟수 2차 이내)를 새로 설치, 과대 포장을 막고 환경 친화적인 택배 포장재의 사용을 확산시켰습니다.2019년 5월에는 유통·물류 업체 3개사 대표들과 함께”유통 포장재 감량을 위한 자발적 협약식”을 개최했습니다.협약식에 참석한 3개사는 적정 포장 설계와 포장 공간 비율 및 포장 횟수 감량을 통해서 과대 포장을 방지하고 종이 신문지, 물 아이스 팩, 조합형 박스 등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하고 자원 순환 사회 실천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집니다.2019년 11월에는 “유통 포장재 감량을 위한 현장 적용성 등의 분석 연구”의 일환으로서 물류 업체 L사와 KCL(한국 건설 생활 환경 시험 연구원), 유통 업체 C사와 협약을 맺고 3개월간 재이용 택배 박스를 시범 운영하기도 했죠.유통 업체 C사가 재이용 가능한 플라스틱 상자에 물건을 넣어 배송하면 물류 업체 L사에서 이를 회수에 세척하는 방식으로 테스트 운영되고 재이용 택배 유통 시스템의 국내 현장 적용 가능성을 평가했습니다.친환경 포장재의 한계는?

그러나 이런 환경 친화적 포장의 이면에는 기업이 도입을 주저하는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바로 배송 단가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하는데, 조립식 박스를 도입한 H 사는 기존 배송 상자보다 제조 단가가 40% 높다며 친환경 택배 포장재를 활용하고 있는 C 사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환경 친화적인 포장재가 기존 포장재 대비 68% 비싸서 부담이 됐다”고 밝혔습니다.가격 부담이 가장 큰 것은 재활용 박스입니다.재활용 박스를 도입할 경우 박스 제조 자체에 비용이 더 걸릴 것은 물론, 박스를 회수하고 세척하는 과정에서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기업이 친환경 택배 패키징 도입에 따른 비용을 전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것이 즉 소비자 가격과 배송비 인상으로 번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또 무늬만 친환경 경우 배출이 어려운 것은 같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종이 포장재와 종이 보냉제 중 코팅되어 있는 경우, 종이에 배출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종이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에서 시간이 많이 들어 전체의 무게로 코팅층이 15%미만이 아니면 재활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미국 UL인증 기관 기준)이런 한계점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택배 패키징 도입을 위한 정부와 유통·물류 업체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모두의 노력에 힘입어 사람도 지구도 웃기친환경 포장재가 시장에 정착하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이런 친환경 포장의 이면에는 기업들이 도입을 주저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배송단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건데 조립식 박스를 도입한 H사는 기존 배송박스보다 제조단가가 40% 높다고 말했고, 친환경 택배포장재를 활용하고 있는 C사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친환경 포장재가 기존 포장재 대비 68% 높아 부담스러웠다”고 밝혔습니다. 가격 부담이 가장 큰 것은 재사용 상자입니다. 재사용 박스를 도입할 경우 박스 제조 자체에 비용이 더 드는 것은 물론 박스를 수거하고 세척하는 과정에서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친환경 택배 패키징 도입에 따른 비용을 전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것이 곧 소비자 가격과 배송비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또 무늬만 친환경적일 경우 배출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라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종이포장재 및 종이보냉재 중 코팅이 되어 있을 경우 종이로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종이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에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전체 무게에서 코팅층이 15% 미만이어야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미국 UL인증기관 기준) 이러한 한계점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택배패키징 도입을 위한 정부와 유통물류업체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모두의 노력에 힘입어 사람도 지구도 웃을 수 있는 친환경 포장재가 시장에 안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이런 친환경 포장의 이면에는 기업들이 도입을 주저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배송단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건데 조립식 박스를 도입한 H사는 기존 배송박스보다 제조단가가 40% 높다고 말했고, 친환경 택배포장재를 활용하고 있는 C사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친환경 포장재가 기존 포장재 대비 68% 높아 부담스러웠다”고 밝혔습니다. 가격 부담이 가장 큰 것은 재사용 상자입니다. 재사용 박스를 도입할 경우 박스 제조 자체에 비용이 더 드는 것은 물론 박스를 수거하고 세척하는 과정에서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친환경 택배 패키징 도입에 따른 비용을 전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것이 곧 소비자 가격과 배송비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또 무늬만 친환경적일 경우 배출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라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종이포장재 및 종이보냉재 중 코팅이 되어 있을 경우 종이로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종이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공정에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전체 무게에서 코팅층이 15% 미만이어야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미국 UL인증기관 기준) 이러한 한계점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택배패키징 도입을 위한 정부와 유통물류업체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모두의 노력에 힘입어 사람도 지구도 웃을 수 있는 친환경 포장재가 시장에 안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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