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 수술 방법 알아보다가

안녕하세요 스포츠 근처에요.

다리가 힘들거나 바닥이 딱딱한 신발을 신고 활동하다 보면 움직이기 싫어지거나 빨리 편한 신발로 갈아신고 싶을 수 있습니다. 직업 특성상 비싼 신발을 꼭 착용해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다리가 길고 예뻐 보이기 위해서 하이힐을 즐겨 신는 분들도 많습니다.신발 앞쪽이 좁고 굽 높은 하이힐을 장시간 신고 있으면 바로 이상이 없더라도 통증, 부종 등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하면 다리 모양이 뒤틀려 변형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이힐보다는 비교적 편한 운동화나 굽이 낮은 구두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높은 굽의 신발이나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어야 하는 직업이라면 발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엄지발가락의 줄이 바르지 않게 어긋나는 것을 무지외반증이라고 합니다. 정확하게는 엄지발가락이 나머지 발가락으로 구부러져 관절이 튀어나오는 거예요. 이렇게 무지외반증에 걸리면 엄지발가락 통증이 나타나는데 특히 중년 여성분들 중에 한 30% 정도는 겪어봤을 정도로 흔하다고 합니다.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야기될 수도 있지만, 불편한 신발 착용과 같은 자극에 의해 서서히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대표적인 원인은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 신발 착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중이 발 앞에 집중되어 엄지발가락에 압박이 가기 때문입니다. 발의 아치가 낮거나 지나치게 유연한 경우나 외상 등의 이유로 무지외반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엄지발가락이 점점 옆으로 휘어져 관절에 힘이 가해진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결국 관절에 마모가 생기고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행되어 걸어서 움직이는데 통증이 발생합니다. 계속 변형되면 통증이 경감되는 경우도 있지만 결국 다른 발가락까지 이상 증상을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치료가 지연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또한 신발을 신거나 걷는 데 불편을 느끼면 일상생활이 자유롭지 못해 여러 제약이 생기고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심한 경우에는 무지외반증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좋아지기를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우선 육안으로도 다리 모양이 변형되어 있으면 무지외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X선 촬영을 통해 다리 부분의 정렬 상태와 구부러진 각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결정합니다. 변형이 심하지 않다면 편안한 발에 자극이 없는 편안한 신발을 신고 교정기를 착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그러나 이러한 치료는 변형의 진행을 늦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 심해서 다리에 체중을 싣는 것조차 힘들다면 무지외반 수술의 치료 대상일지도 모릅니다. 무지외반 수술방법은 다리가 변형된 정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은 절골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돌출된 부분을 절골해서 바르게 교정하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발전된 무지외반 수술방법으로 짧은 수술시간과 절개부위를 줄여 상처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어떤 무지외반증 수술 방법이든 이전보다 환자의 부담이 줄어들고 무지외반증 수술 후 회복도 길지 않으므로 치료를 미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지외반증 수술을 받았다면 보행훈련이나 재활치료를 충분히 해야 회복이 더 잘 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무지외반 수술이든 비수술이든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가급적 편한 신발을 착용하여 다리 부담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4nd3dAU8Lbo

error: Content is protected !!